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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otlin

1. Kotlin IDE 및 구조 설명

킨글 2024. 4. 7. 15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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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Project : 파일탐색기와 유사한 구조 
  • Android : 보기 좋게 파일들을 재조합한 구조 
  • Attach Debugger to Android Process : 앱 실행 상태에서 해당 부분 버그를 수정합니다. 
  • Sync Project with Gradle Fiels : Gradle Files을 어떤 식으로 싱크를 맞춰서 어떤 식으로 프로젝트가 변화가 되어 있는가를 알려주는 역할 
    • 외부에서 유틸리티를 사용했거나 변동했거나 이랬을 경우에는 Sync를 눌러야 함. 
  • AVD Manager : 가상 단말기는 어떤 걸 만들 것이냐를 알려주는 Virtual Devices 
  • SDK Manager : 운영 체제 등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 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개발 도구의 집합 
    • 어떠한 버전의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수 있는
  • * SDK Tools
    • 외부에서 다운로드 받아 SDK 열었을 때에 실행이 안되면 SDK Tools의 버전 문제일 확률이 높다. 
    • 공부를 하다가 깊이 있는 앱을 만들고 싶으면 다 설치해도 된다. 
  • Gradle : 주로 현재 프로젝트에서 해오고 있는 외부 유틸리티 확인 시 사용 
  • Emulator : 실행되고 있는 가상단말기 확인 시 사용 
  • Device File Explorer : 가상 단말기의 폴더 구조 
  • Logcat :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모든 로그를 확인 
  • 안드로이드 앱의 구조
    • 로직-클래스(class) : 안드로이드 앱이 동작하는데 필요한 함수들의 집합으로 activity 클래스는 앱 구동에 필수 
    • 화면-View(xml) : 화면을 정적으로 그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. * 동적인 방법으로 화면을 그리는 방법도 가능.
    • Binding : 어떻게 동작 시킬 것인지, 누가 누구와 동작 시킬 것인지. 로직 클래스와 화면 뷰(그안의 컴포넌트 포함)연결하는 기능 
    • 명명규칙 : xml 파일의 각 단어 첨음절 대문자 + Binding
  • 안드로이드 앱이 만들어지는 과정
    • Gradle > Module > Project 
    • 소스코딩 > 컴파일 > 빌드(gradle 정보를 기반으로 압축) > 설치(실행 파일로 만듬. 압축 파일)
  • build.gradle
    • 프로젝트를 빌드하는데 필요한 스크립트
    • gradle 파일은 프로젝트 수준, 모듈 수준으로 최소 각 1개가 존재 
    • compileSdk : 이 앱이 어떠한 버전의 sdk 인가?
    • minSdk : 어느 버전 까지 지원할 것인가?
    • versionName : 앱의 업데이트 버전을 늘릴 때에 사용 
    • *dependencies : 외부 utility를 모아 놓은곳. 
    • 프로젝트를 묶는 역할
  • AndroidMainfest.xml
    • 앱(모듈)의 기본 구성 요소 설정
    • 액티비티 요소, 유저 권한 등을 필수로 설정 
    • Application : 앱의 기본 구성 정의 
    • Activity : 앱에서 하나의 화면을 구성하는 단위 
      • Activity를 만들게 되면 그때그때 activity를 만들어야 함. 
    • 앱 자체에 이 클래스를 기본적인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안드로이드에게 알려줌. 
    • uses-permission : 권한을 얻는 퍼미션. 작성되어 있지 않으면 유저로부터 승인을 받을 수 있음. 
  • 안드로이드 구성 
    • Activity : 화면을 구성하는 단위 
    • Fragment
      • 액티비티 내에서 동작이 가능한 액티비티 '의존적'인 화면 구성 단위로 값을 유동적으로 주고 받을때 주로 사용
      • Activity 내에서 동작이 가능한 '의존적'인 화면 구성 단위 
      • Activity 안에서 화면이 휙휙 돌아가긴 돌아가는데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용도 
      • 혼자서 동작할 수 없음. 
      • Activity가 Fragment가 들어갈 수 있는 보금자리를 마련해주어야 함. 
    • Context : 어플리케이션의 현재 상태 전반에 대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통로 역할 
      • Context를 통과해야지만 알람도 사용할 수 있고 위젯, 오디오, 배터리도 사용할 수 있음. 
  • 생명주기
    • 생성(실행) > 정지(중지) > 소멸(종료) 등의 3단계 흐름 
    • 액티비티와 프래그먼트의 생명주기 명명은 대동소이 
    • 생명주기에 따른 함수 자동 호출 규칙 
  • 액티비티 생명주기 
    • onCreate : Activity 시작 시 
    • onResume : 화면에서 안보이게 된다, 잠시 멈춘다.
    • onPause : 종료를 안하면 잠깐 일시 정지된 상태
    • onDestory : onPause를 갔다가 만약에 이 Activity가 사라진다, 소멸이다.
  • 프래그먼트 생명주기
    • onCreateView
    • onDestroyView
    • onPaus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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